2022년 2월 5일 토요일

마이너스통장 안쓰면 이자 없나요? 해지 해야하나요?

 

마이너스 통장은 다른말로 한도 대출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입출금통장에 대출 금액만큼 한도가 부여되고 약정한 한도 내에서 이체나 출금 등으로 온라인,오프라인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안쓰면

마이너스 통장 특징은?

마이너스 대출은 자유롭게 쓰고 갚을 수 있습니다. 일반 신용대출과 달리 마이너스 통장은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이용하고 이자를 내면 됩니다. 이용 후에도 추가 승인,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이 필요한 시기나 금액을 특정할 수 없다면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신용대출보다 유리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사용한 금액에 대한 이자만 지불하면 됩니다. 3,000만원을 빌린 마이너스 대출이라고 해도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약 500만 원을 사용했다면 3,000만 원의 이자가 아닌 500만 원만큼의 이자가 발생하고 그것을 갚기만 하면 됩니다.

잘만 이용한다면 경제적인 대출 상품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안쓰면 어떻게 되나요?

현재 가계부채 관리 기조에 따라 정부에서 대출 규제가 심해질 것을 예상해서 마이너스 통장을 미리 받아놓은 사람들이 늘어난 적이 있습니다. 이것이 틀렸다는 생각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명확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안쓰면 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대출을 이용할 때 한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특히 담보대출을 이용해야 한다면 신용대출,마이너스 대출 한도 관리 잘하셔야 합니다.

마이너스통장 있으면 주택담보대출은?

또한 너무 오랜 기간 마이너스 통장을 가지고 있는다면 신용적인 부분에서 오히려 고객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 정부 주도로 대출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마이너스통장을 쓰지 않으면 한도가 줄어 들게 됩니다. 주요 은행들은 가계대출 총량 규제에 맞춰 마이너스통장 최대한도를 5,000만원으로 줄였습니다. (시점에 따라 한도가 변경됨으로 보는 시점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 고액 한도의 마이너스통장을 받아놓고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서는 만기 연장 시점에 적게는 10%, 많게는 100% 한도를 자동 감액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리

당연한 말이지만 마이너스통장도 대출입니다. 마이너스통장 안쓰더라도 그만큼 대출은 있는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자는 나가지 않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안쓰면 해지하시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마이너스통장 안쓰면 이자,해지 정보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을 받고자 한다면 다양한 대출상품 중에서 나에게 알맞은 상품으로 보다 유리한 조건을 찾아서 선택해야 합니다.

  • 금리 - 금리는 대출조건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나에게 적용되는 금리가 어떻게 산출되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당연히 고금리보다는 저금리일수록 좋습니다.
  • 대출한도 - 원하는 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금리가 낮더라도 필요한 금액만큼 대출을 받지 못하면 다른 금융기관에 추가로 대출을 받아야 하므로 비용이 추가로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상환방법 - 대출금의 상환은 대출목적이나 대출금의 상환기간, 상환능력에 따라 상환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출기간 - 대출기간이 길수록 이자비용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대출기간을 무조건 길게 하기 보다는 사용목적, 상환여력 및 자금수급 등을 고려하여 대출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신용평점 무료조회

  • 나의 신용평점은 신용조회회사인 나이스평가정보(NICE) 및 코리아크레딧뷰로(KCB)에서 무료로 조회(1년간 3회, 4개월마다 가능)할 수 있습니다.
  • 대출받고자 할 때 NICE, KCB의 개인신용평점을 사전에 확인한 경우 본인에게 적용될 수 있는 금리를 보다 정교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신용평점을 조회하더라도 신용평점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디딤돌대출 한도 잘받기 상향 된 정보 [한도액 조회]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이란 무주택자, 실수요자의 내집마련 기회 확대를 위해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 등 일정 조건을 갖출 경우 대출승인일 현재 주택가격 5억 원 이하, 주거전용면적 85제곱(수도권 제외 읍면지역은 100제곱)이하의 공부상 ...

멀티플렉스 광고